텍사스 총기 난사 사건과 생각
사건 개요
지난 5월 6일 미국 텍사스주 댈러스 외각에 위치한 앨런 프리미엄 아울렛에서 총기난사 사건이 발생했다. 이 사건으로 최소 9명이 사망하고 7명이 부상을 입었다. 그 중 3명이 한인 가족인 것으로 알려져 한국 사회에 논란이 되며 애도의 물결이 이어지고 있다. 현지 언론에 의하면 마우리시오 가르시아(33)의 소행으로 알려졌고 백인우월주의와 나치즘에 의한 인종 차별 범죄일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힐러리 클린턴의 포스팅
미국의 정치인 힐러리 클린턴이 트위터를 통해 아픔을 공유하며 이 사건이 더 알려지게 되었다.
번역
힐러리클린턴
AR-15 스타일의 소총으로 살해당한 이 아름다운 젊은 가족에 대한 생각을 멈출 수가 없다.
CNN
텍사스 쇼핑몰 총격으로 숨진 가족은 신디 조, 규 조, 그리고 그들의 세 살배기 아들 제임스 조로 확인되었다. 그들의 또 다른 아이인 윌리엄은 이제 막 6살이 되었고 유일한 생존자이다. 그들은 그가 생일 선물로 받은 옷을 교환하기 위해 쇼핑몰에 가고 있었다
범행에 사용된 총기 AR-15
다음은 범행에 사용된 무기의 정보이다. 도대체 왜 이토록 파괴력 높고 탄창에 많은 탄을 장착할 수 있는 대량살상 무기가 호신용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지 이해하기 어렵다.
‘AR-15은 미국에서 인기 있는 반자동 소총이다. 이 총기는 미국 군에서 M16으로 사용되는 총기의 시민용 버전으로, .223 Remington 또는 5.56×45mm NATO 탄약을 사용한다. 이 총기는 다양한 부품을 추가할 수 있어 맞춤형으로 꾸밀 수 있으며, 높은 정확도와 사격 속도를 자랑한다.’
미합중국 수정헌법 2조
끊임없이 일어나는 미국의 총기사건 문제를 왜 해결하기 힘든 것일까? 단순하게 생각한다면 한국처럼 총기의 소유, 사용을 규제하면 될 것 같지만 쉬운 문제가 아니다. 그 이유로 미국의 수정헌법 2조를 들 수 있다. 수정헌법 2조의 내용은 “규율이 잘 서 있는 민병대는 자유로운 주의 안보에 필수적이므로, 무기를 소지하고 휴대할 수 있는 국민의 권리를 침해해선 안 된다”는 것이다. 과거 18세기 미국은 무법자들의 약탈이 많았기에 민병대의 역할이 중요했기에 총기 소유의 정당성이 있다는 역사적 배경이 존재한다. 그러나 현대 사회에서 여전히 이 법이 존재 의미가 있는가에 대한 논란이 있지만 헌법을 수정한다는 것은 매우 복잡하며 큰 이해관계가 상충하기에 사라지지 않고 있다.
해외 누리꾼 반응
해외 유명 사이트에서 해외 누리꾼들 역시 애도를 나타내고 있고 당국의 정책을 비판하고 있다. 댓글 중 많은 공감을 받은 것들 중 몇 가지를 알아보자.
u/djquu
제 아들은 6살입니다. 아이에게 이것이 어떤 것인지 상상할 수 없습니다.
찬성 2.4K
아이시하비
사진 속 아버지 규규는 2000년대 중반부터 UMass Amherst의 태권도 팀 코치이자 동창이자 친구였습니다. 그는 가장 환영하고 친절하며 견고한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당신이 우울할 때 한 시간 동안 당신과 함께 앉아있을 것이고 또한 토너먼트에서 당신을 응원하거나 수업 사이에 홀에서 인사하기 위해 멈출 것입니다. 진정으로 지도자의 모든 최고의 속성, 공감과 겸손이 결합된 힘을 가졌습니다.
약 8년 동안 그를 보지 못했으며 여기에서 그는 아내와 어린 아이와 함께 이 '가장 위대한 나라'에서 네오 나치 옷을 입은 자랑스러운 소년 패치에 의해 끔찍하게 살해당했습니다.
찬성 9.9K
u/nappycatt
불쌍한 소년 앞에는 지옥의 삶이 있습니다.
그가 이것으로 상처받지 않는 날은 없을 것입니다.
찬성 4.9K
충돌30458
총보다 운전 면허증을 따는 데 더 많은 시간이 걸립니다
찬성 966
Demonsrunwhen
며칠 전 그의 생일이었고, 그들의 심부름은 그에게 맞지 않는 선물받은 옷을 교환하는 것이었다. 그들에게 이런 일이 일어났다니 정말 끔찍합니다.
찬성 2.8K
Littleliongirless
뉴욕에서 백인 가정에서 자랐고 항상 안전함을 느꼈던 입양된 아시아계 미국인으로서...나는 더 이상 안전함을 느끼지 못하고 다른 나라로 이사합니다(아이러니하게도 미국보다 순위가 낮을 것입니다)
찬성 247
한국에서 총기 사용이 가능해지면 발생할 문제
한국은 아직 총기 청정국으로 알려져 있고 총기로 인한 사고도 사냥을 위한 엽총 사용에 동물과 오인하여 발생하는 것 이외에는 총기 범죄는 극히 적은 현실이다. 그러나 만약 한국 사회에도 총기 보급, 사용이 가능해질 경우 발생할 문제점들을 예상해 보았다.
범죄 증가: 총기 규제를 없애면 총기 관련 범죄가 늘어날 수 있다. 범죄자들은 총기를 사용하면 범죄가 쉽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고, 이것은 더 많은 강도, 폭행, 심지어 살인 사건을 초래할 수 있다.
공공 안전 문제: 총기 규제 조치의 부재는 공공 치안을 위태롭게 할 것이다. 악의적인 의도를 가진 사람들이 공공장소에서 총기를 소지하는 것을 막는 것은 어려울 수 있으며 이는 국민들의 불안감을 고조시킬 수 있다.
사고로 인한 부상 및 사망: 우발적인 총기 부상과 사망의 위험이 증가할 것이다. 잘못된 취급, 적절한 훈련 부족 또는 총기의 부적절한 보관은 비극적인 사고를 초래할 수 있으며, 특히 안전하지 않은 무기에 접근할 수 있는 어린이들이 관련될 수 있다.
범죄 단체의 확대: 범죄 단체들은 그들의 불법 활동을 확대하기 위해 총기를 이용할 수 있다. 이는 폭력과 사건의 증가로 이어질 수 있으며, 공공 안전에 상당한 위협이 될 수 있다.
법 집행의 어려움: 법 집행 노력을 복잡하게 만들 것이다. 당국은 총기의 소유, 소지 및 사용을 추적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것이며 총기와 관련된 범죄를 조사하고 해결하는 것을 더 어렵게 만들 것이다.
자살률 증가: 연구는 총기에 쉽게 접근하는 것이 높은 자살률과 상관관계가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총기 규제가 없어지면 위기에 처한 개인이 충동적인 자해 행위를 하기 쉬워져 자살 사례가 늘어날 수도 있다.
테러 위험 증가: 총기 규제를 약화시키거나 없애는 것은 테러리스트들이 더 쉽게 총기를 획득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 수 있다. 이것은 테러 행위가 더 큰 영향과 치명적으로 수행될 수 있기 때문에 국가 안보에 중대한 위협이 될 수 있다.
총기 밀매 및 밀수: 규제가 완화되면 불법 총기 밀매와 밀수 행위가 늘어날 수 있다. 범죄 네트워크는 상황을 이용하여 총기를 국내로 반입하여 초국가적 범죄와 관련된 이미 존재하는 문제를 더욱 악화시킬 수 있다.
국제적인 명성 하락: 한국은 치안이 좋은 나라라는 국제적 인식이 있다. 규제가 사라지면 한국의 국제적 이미지를 훼손하고 국민 안전과 안보 측면에서 한국의 위상을 훼손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