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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아교육학]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Mooner 2023. 5. 12. 17:05

예전엔 아이들 낳으면 알아서 큰다고들 했다. 대가족, 마을 공동체 사회에서 서로 조금씩 챙겨주며 부모가 하루 종일 돌보지 않아도 성장했다. 그러나 요즘은 그런 시대가 아니다. 개인주의 사고방식이 확장됐고 학생수가 적어져도 경쟁은 심화되었다. 부모 세대는 개발 도상국에서 어린 시절을 보냈지만 현재 자녀 세대는 선진국에서 살아가기 때문에 나 때는이라는 기준은 더 이상 적용되기 힘들다. 마치 선진국의 국민이 도상국의 급여를 받고 살기 힘들 듯.

 

이제는 부모도 교육학을 알아야 한다. 더 이상 학원, 학교에만 맡겨 놓는 시대가 아니다. 부모도 함께 공부하며 스스로 체크하고 삶의 모습으로 보여줘야 한다. 교육학 이론을 공부한다고 바로 좋은 부모가 되는 것은 아니지만 교육에 관한 이해와 생각을 확장함으로써 좋은 부모가 되기 위한 노력을 늘리고 무지에 의한 시행착오를 최소화 하는데 의미가 있을 것이다.

 

교육학에서 육아에 도움이 될 만한 이론을 쉽게 설명하고 적용해 볼 점을 알아보았다.

 

 

 

 

1. 가드너 - 다중지능이론

 

다중지능이론이란

 

다중지능 이론은 하버드 대학교 교육대학원의 심리학자 하워드 가드너가 1983년에 제안한 지능 이론이다. 이 이론은 인간의 지능은 하나의 총체적인 것이 아니라 서로 다른 영역에서 나타나는 독립적인 능력들의 집합이라고 주장한다. 가드너는 언어적, 논리적-수학적, 공간적, 음악적, 신체-운동적, 대인 관계적, 자기 인식적, 자연 탐구적 등 8가지 지능을 제시했다.

 

다중지능 이론은 전통적인 지능 이론이 지능을 지나치게 단순화하고 특정 유형의 지능만을 중시한다는 비판에 대한 대안으로 제안되었다. 이 이론은 또한 지능은 유전적 요인보다는 환경적 요인에 의해 더 많이 영향을 받는다는 생각을 뒷받침한다.

 

다중지능 이론은 교육 분야에서 큰 영향을 미쳤다. 이 이론은 교육이 모든 학생의 다양한 지능을 개발하도록 설계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또한 학교는 학생들이 자신의 강점을 개발하고 약점을 보완할 수 있는 다양한 학습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다중지능 이론은 비판이 없는 것은 아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 이론이 지능을 너무 광범위하게 정의하여 실질적으로 무의미하게 만든다고 주장한다. 또한 이 이론이 과학적 증거에 의해 뒷받침되지 않는다고 주장한다.

 

비판에도 불구하고 다중지능 이론은 여전히 교육 분야에서 영향력 있는 이론이다. 이 이론은 학생들의 다양한 지능을 인정하고 학생들이 자신의 강점을 개발하도록 돕는 방법을 모색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적용점

 

가드너의 이론을 육아에 적용하는 것은 아이들의 전체적인 발달을 양육하기 위한 귀중한 통찰력과 접근법을 제공할 수 있다.

 

첫째 각 아이들의 독특한 지능 조합을 인식하고 평가하는 것이 중요하다. 부모는 관찰과 탐구를 통해 자녀의 지배적인 지능을 관찰하고 식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만약 아이가 강한 언어 능력을 보인다면 그들에게 독서, 스토리텔링, 그리고 언어가 풍부한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충분한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그들의 언어 지능을 키울 수 있다. 마찬가지로 만약 아이가 음악에 강한 성향을 보인다면 악기와 수업에 대한 접근을 제공하고 그들의 음악 활동 참여를 장려하는 것은 그들의 음악적 지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둘째 가드너의 이론은 다양한 학습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부모는 다양한 지능에 맞는 다양한 환경을 만들어 자녀의 장점을 키워주는 동시에 다른 분야에서도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창의적인 표현을 위한 예술 스테이션을 설치하는 것은 공간적이고 신체적인 운동 감각 지능을 자극할 수 있다. 집단 활동과 협력 프로젝트를 장려하면 대인 지능을 향상시켜 사회적 상호 작용과 협력을 촉진할 수 있다.

 

셋째 가드너의 이론은 교육에 대한 획일적인 접근 방식에서 좀 더 개인화되고 개인화된 접근 방식으로의 전환을 장려한다. 부모들은 교육자들과 협력하여 아이들의 고유한 지능 세트를 고려하는 맞춤형 학습 계획을 개발할 수 있다. 여기에는 아이의 장점을 활용하고 어려움에 직면할 수 있는 영역에서 지원을 제공하는 다양한 교육 전략, 자료 및 평가를 통합하는 것이 포함될 수 있다.

 

 

 

가드너의 이론은 또한 자기 반성과 자기 인식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부모들은 내성, 자기 표현, 그리고 개인적인 목표와 가치에 대한 탐구를 장려함으로써 아이들이 그들의 개인적인 지능을 발달시키도록 도울 수 있다. 고독과 조용한 성찰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그들의 자기 이해력과 정서적 지능을 지원할 수 있다.

 

또한 가드너의 이론은 자연과 자연 세계에 대한 친화력을 포함하는 자연주의적 지성의 개념을 소개한다. 부모들은 아이들을 자연에 노출시키고, 야외 탐험을 장려하고, 정원 가꾸기, 캠핑 또는 환경 보존과 같은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이러한 지능을 키울 수 있다. 이것은 아이들이 환경에 대한 인식과 생태학적 책임감을 기르도록 도와준다.

 

가드너의 다중지능 이론은 엄격한 틀로 볼 것이 아니라 지도적 관점으로 보아야 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부모들은 아이들을 미리 정해진 지능에 제한함으로써 아이들의 잠재력을 제한하는 것을 피해야 한다. 대신, 그 이론은 아이들의 다양한 강점과 학습 방식을 이해하고 지원하는 도구가 될 수 있다.

 

결론적으로 가드너의 다중 지능 이론은 자녀 양육에 적용하기 위한 귀중한 통찰력을 제공한다. 부모는 아이들의 독특한 지능의 조합을 인식하고 양육하며 다양한 학습 경험을 제공하고 교육을 개인화하고 자기 성찰을 함양하며 자연에 대한 감상을 촉진함으로써 전체적인 발달을 지원하고 아이의 잠재력을 극대화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가드너의 이론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것은 부모들이 자녀들의 개별적인 필요와 강점을 충족시키기 위해 그들의 접근 방식을 조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 그들의 전반적인 성장과 성공을 촉진할 수 있다.

 

 

+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기 때문에 자녀에게 스트레스를 주지 않고 자유롭게 뛰어 놀게 하고 싶지만 옆집 아이가 영어로 말하고, 주변 부모가 이렇게 키우면 큰일 난다는 얘기를 들으면 마음이 요동치기 마련이다. 그러니 어떤 것이 좋은 교육이고 좋은 삶인지 나만의 확고한 신념을 갖기 위해 끊임 없이 고민해보아야 한다.

 

한국 사교육 시장에서 가장 유명한 인물 중 한 사람이 언론에서 ‘현재의 입시 시스템은 가까운 미래에 빠르게 소멸될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했다. 한국의 고도 성장 시기에는 공부와 입시가 안정적인 삶과 부를 이루는데 적합했지만 사회가 변화하여 만성 저성장 국면에 접어든 현재에는 과거의 성공 공식이 더 이상 작동하지 않는다는 것. 앞으로는 공부로 큰 보상을 얻기는 의대 진학 정도만 남았고, 이것은 지나치게 어렵기 때문에 너무나 작은 확률에 투자하지 말고 자녀의 다양한 경험에 투자하는 것이 나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다중지능이론을 살펴보며 입시 공부에서 뒤쳐졌다고 다그치기보다는 자녀의 뛰어난 분야를 찾고 지원해 주는 것은 어떨까.